20190726
저는 내일 드디어 괌으로 떠납니다!!!
일에 바빠 마지막까지 준비를 못한 부분이 있어서 오늘 거의 마무리 단계에 왔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저처럼 잊지 마시고 미리미리 준비하실 수 있게 해외여행 전 다시 한번 더 확인해와야 할 항목들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1. 비자 VISA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그럴 일은 없으시겠지만 혹시라도 해외여행에 들뜬 마음으로 여행국가와 우리나라의 비자 관계를 확인하지 않으셔서 비자가 필요한 나라인데 발급을 받지 못하였다면... 그것은 바로.. 입국 불가의 길.. 한국으로 돌아가는 길.. 휴가 폭망의 길.. 사람들이 잘 모르는데 비자가 필요한 나라가 대표적으로 중국일 것입니다. 우리나라 여권 파워(세계 3위, 157개국 무비자 여행 가능)를 너무 믿으시기도 하시고 또 가까운 나라라서 그런지 중국 입국 시 비자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으시더라고요??
EX) 제가 베트남과 태국을 여행하는 코스로 여행을 갔던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태국 먼저 여행 후 베트남으로 오는 코스였었고, 태국을 가는 길에는 하노이를 경유하여 방콕으로 가는 비행 일정으로 하노이에서 10시간 정도의 시간(STOP OVER)이 있었습니다. 태국 여행 후 저는 베트남 호찌민 여행을 계획하고 있었기 때문에 비행기 경유 중 여유시간으로 하노이 구경을 하여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어찌어찌 베트남 비자 관계에 대해 검색하게 되었고, 당시 베트남을 한번 입국하여 출국한 이후 한 달 내에 재입국할 때는 비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이러한 비자정책이 어떻게 바뀌었을지는 모르겠지만 당시 만약 제가 비자 문제를 모른 상태로 STOP OVER 중 하노이에 입국했더라면, 태국 여행 후 호찌민 여행을 하지 못하였을 수도 있는 엄청나게 끔찍한 일이 생겼었겠죠?
이처럼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계획한 여행 일정에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을 항상 생각하시고 해외여행 전 확인! 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여권으로 해외여행 시 비자 및 여행허가 발급 필요한 나라>
국가 | 비자 OR 여행허가서 특징 |
중국 | 30일, 90일, 관광, 유학, 사업 등 다양한 종류의 비자를 발금함. |
캐나다 | 비자 OR 전자여행비자(eTA) 발급필요 |
인도 | 비자 발급 후 30일 이내에 입국해야함(재발급, 연장, 재입국 불가) |
호주 | 8시간 이상 체류,방문하는 모든사람에게 전자여행허가(ETA) 필요 |
미국 | ESTA 발급 필요 |
2. 여권
여권은 기본 중에 기분이므로 간단히 딱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여권 훼손 금지(낙서 등)
- 유효일자 반드시 6개월 이상!
- 공항 출발 전 여권 다시 확인!(가장 중요)
여권은 절대 훼손하지 마세요. 제가 들은 사건으로 한 가족이 해외여행을 위해 공항에 도착하였고 아빠가 가족들의 여권을 분실하지 않기 위해 가족원들의 모든 여권에 구멍을 뚫어 줄을 엮어놨다는... 그렇게 휴가가 끝이 났다는...
3. 여행자 보험
보험은 항상 보험으로 들어놔야 되겠죠? 설마~ 하는 마음으로 안 들었다가 나중에 큰코다칩니다~은행사마다 다르지만 일정 금액 이상 환전 시 무료로 여행자 보험을 들어주는 곳도 있고요, 일반 보험사에서도 인터넷으로만으로 간단한 본인인증을 통해서 자신이 필요한 보장 항목들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으니 귀찮다고,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마음 편하게 가입하고 가세요! 가격대 또한 1만 원 대로 저렴하게 가입 가능합니다. (저도 잊고 있다가 오늘 급하게 인터넷으로 가입했습니다..ㅎㅎㅎ)
4. 환전
환전! 요즘엔 해외에서도 비자,마스터 등등 워낙에 카드시스템이 잘되어있기 때문에 아예 환전을 안해가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래도 해외여행에서는 현금 치기가 제맛이죠!!! 은행사들마다 각각의 환전 시스템이나 우대환율 이벤트를 항상 진행하니깐 검색 후 환전하여보세요~ 그리고 만약을 대비해 비자 카드 한 개 만들어가는 센스를 발휘하시면 마음 편한 해외여행이 되겠죠~??
5. 항공권E-TICKET 및 예약상태
이 단계도 굉장히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항공권 E-TICKET입니다.
E-TICKET이 중요한 이유는 항공권 발권 때뿐만 아니라 해외 국가에서 입국 심사 시 심사관이 왕복항공권을 제시하라는 요청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물론 저는 그런 요청을 받아본 적이 없지만! 우리의 완벽한 휴가를 위해서는 떨어지는 낙엽도 조심하여야 하는데 이런 부분은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ㅎㅎ E-TICKET 뿐만 아니라 호텔 예약 확인서, 액티비티 예약 확인서 등 모든 종류의 예약 확인서를 미리 복사해 준비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여행객이 되도록 합시다!
6. 공항 도착 시간 확인
이 단계도 너무 중요한데요???
항공권 발권을 위해서는 최대 1시간 반 전까지는 공항에 도착하여 발권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 늦는 거는 고객 편의를 봐주어서 발권을 할 수는 있겠지만, 고대하던 여행날 굳이 늦게 도착하여 마음 졸일 필요가 있나요!? 다시 한번 완벽한 우리의 휴가를 위해서 미리 준비하고 또 확인하는 자세는 기본입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 가장 적절한 공항 도착 시간은 비행기 이륙 2시간 ~ 2시간 반 전 이 라이고 생각합니다. 굳이 또 너무 일찍 도착해서 여행 시작도 전에 힘을 다 소모하시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ㅋㅋㅋ
7. 그 외 필요한 것들
- 국가별 전압 및 사용 플러그
해외여행 시 공항에 있는 통신사 부스에서 해당 국가에 맞는 돼지코 들을 대여해주니 굳이 살 필요 없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폰의 통신사(LG U+, KT, ST)에 가셔서 플러그를 대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여행 국가의 예절 및 법
자신이 여행할 국가의 생활 예절을 알아가는 것은 전 세계 여행객들의 기본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하여 여행 국가 여행 시 우리나라와 다른 법 때문에 혹시라도 자신이 범법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러한 부분은 파악하고 가셔야 될 것입니다.
EX) 미국 내 라스베이거스 외의 주에서는 공공장소(공원, 길거리, 사람이 다니는 곳)에서 음주를 금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 오늘은 해외여행 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할 몇 가지 항목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더 생각나는 것들이 있으면 추후에 차차 추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안전하고 행복한 휴가 보내시기 바랍니다~~
!!!!!!!!!! 끝 !!!!!!!!!!
댓글